본문 바로가기
알뜰 생활 정보

겨울철 건조기 옷감별 사용법과 건조시간 줄이는 방법

by 레오구르미 2022. 12. 28.

겨울철 추운 날씨로 많은 분들이 두꺼운 털옷이나 패딩을 많이 입고 다니지만 옷도 두껍고 부피가 많이 나가기 때문에 위생적으로 관리가 힘듭니다. 겨울철 옷감 관리하는 방법과 건조기 사용 시 건조시간 줄이는 방법, 덜 말랐을 때 해결하는 방법까지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옷감 관리하는 방법

겨울 이불은 두껍고 무거워서 혼자서 들고 먼지를 터는 게 힘들기 때문에 건조기의 "침구 털기 코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침구류는 의류만큼 자주 세탁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침구 털기 코스를 사용하면 힘들이지 않고 간편하게 이불에 붙어있는 먼지들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오랫동안 옷장에 넣어 두었던 패딩이나 각종 음식 냄새나 땀이 밴 패딩의 경우 건조기의 "패딩리프레쉬 코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자주 입는 패딩이 더러워져도 여벌 패딩이 없어서 드라이클리닝을 못하거나 고기냄새나 각종 음식 냄새가 베어도 고민 없이 패딩리프레쉬 코스를 이용하면 비용도 절감하고 바로 다음날 산뜻하고 깔끔하게 입고 다닐 수 있습니다.

 

덜 마름현상을 줄이는 방법

겨울철 건조기를 사용하다 보면 부분적으로 축축함이 있는 덜 마름 현상이 생기거나 평소보다 건조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겨울철 덜 마름 현상과 건조시간이 증가하는 이유는 건조기는 냉매의 열을 이용하여 건조하는 방식으로 건조기 주변 온도와 세탁물의 온도가 낮아 건조기 안의 온도를 높이는데 시간이 더 걸리기 때문입니다.

덜 마름 현상을 줄이는 방법으로는 두께에 따라 옷을 분류하여 건조하는 방법으로 두꺼운 옷은 두꺼운 옷끼리, 얇은 옷은 얇은 옷끼리 분류하여 따로따로 건조기의 절반만 넣고 건조하면 덜 마름 현상이 줄어듭니다. 타월 코스나 셔츠 코스 등과 같이 세탁물에 맞는 적절한 코스를 이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며 두꺼운 세탁물이 많다면 건조 정도를 강력모드로 설정하는 것도 좋습니다. 건조 완료 후에 덜 마른 세탁물이 있으면 덜 마름 정도를 판단하여 건초시간을 추가로 선택하여 사용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건조시간 줄이는 방법

건조기를 사용하고 난 후에는 먼지필터에 쌓인 먼지를 털어내고 흐르는 물로 씻고 건조해줘야 합니다. 먼지필터를 꺼내보면 눈으로 볼 때는 깨끗해 보이지만 먼지필터를 밝은 불빛에 비추어 보면 필터 사이에 끼어있는 미세먼지들이 보이기 때문에 칫솔이나 부드러운 솔을 이용해 청소해 주면 좋습니다. 또한 먼지필터를 청소한 후에 젖은 상태로 사용하게 되면 물방울이 필터의 작은 구멍을 막아서 건조시간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세탁기에 세탁 시에 탈수를 최강으로 선택하고 탈수하고 건조기 사용을 온도가 낮은 아침이나 밤보다는 온도가 비교적 높은 낮시간대에 건조기를 사용하고 절약건조 옵션을 스피드로 설정하며 건조하는 동안에는 일시정지 버튼을 누르게 되면 건조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건조기를 위생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콘덴서케어와 스팀통 살균을 해주고 건조 후에는 내부 환기를 위해 항상 건조기의 문을 열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온도가 낮은 날에는 건조기 상단에 있는 물토의 물과 스팀 급수 물통을 비우고 건조기 전면 하단에 있는 안심 배수호스를 열어서 응축수를 제거해주셔야 합니다.

 

건조기 돌리면 안되는 옷 - 건조기 사용법 총정리

겨울철 필수 의류 - 후리스 세탁 건조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