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 생활 정보

천연세제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 구연산 차이점과 사용방법

by 레오구르미 2023. 11. 12.

친환경세제인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 구연산을 가정에서 자주 사용하지만 많은 분들이 이름만 다르고 다 똑같이 청소할 때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천연세제의 특성에 맞게 잘 사용한다면 확실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할 때마다 매번 헷갈리는 천연세제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 구연산 차이점과 사용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과탄산소다

 

과탄산소다는 세정력과 표백 기능이 있어서 표백 및 얼룩, 땟자국 제거에 활용도가 높습니다. 또한 계면활성 성분이 있는 중성세제를 혼합하여 사용하게 된다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사용 방법
1. 누렇게 변한 흰옷을 삶을 때
2. 커피, 주스 등의 얼룩이 졌을 때
3. 가스레인지, 주방을 청소할 때

* 주의 사항
고무장갑과 마스크를 필수로 착용해야 하며 창문을 열어서 환기가 잘 될 수 있게 하고 락스와 함께 사용하는 것은 안됩니다.

 

과탄산소다는 과탄산나타륨이라고도 불리고 있으며 물에 녹으면서 탄산나트륨과 과산화수소로 분해되고 과산화수소에서 산소원자가 발생한 산소의 산화력이 산소계 표백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우수한 표백 효과와 뛰어난 세척력으로 인하여 표백이나 얼룩, 땟자국 제거에 활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저온에서는 용해 속도가 느리고 산소 발생률이 낮기 때문에 온수에 녹여서 사용해야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과탄산소다는 단독으로 사용하기보다는 계면활성 성분이 있는 중성세제를 혼합하여 사용하게 된다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과탄산소다는 세정력과 표백 기능이 있어서 주로 누렇게 변한 흰옷을 삶을 때나 커피, 주스 등의 얼룩이 졌을 때 과탄산소다를 넣어주면 얼룩이 없어지고 하얗고 깨끗하게 지워집니다. 또한 가스레인지나 주방을 청소할 때에도 과탄산소다를 사용하여 수세미나 솔로 닦아주게 된다면 묵은 기름때를 말끔하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과탄산소다를 사용할 때 주의사항은 PH 지수가 높은 염기성 물질이기 때문에 사용할 때에는 고무장갑과 마스크는 필수이며 환기가 잘 될 수 있게 창문을 꼭 열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염기성이 높은 락스와 함께 사용하는 것은 안됩니다.

 

 

베이킹소다

 

순하고 안전한 천연 세제로 맨손으로도 사용이 가능하여 주방용품 세척이나 탈취제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사용 방법
1. 기름진 프라이팬 설거지를 할 때
2. 과일이나 채소를 씻을 때
3. 하수구나 화장실 청소를 할 때
4. 세제에 표백기능으로 빨래를 할 때

* 주의사항
금속 및 대리석에 사용하면 부식 가능성이 있어서 피해야 하며 산성 세제와의 혼합도 피해야 합니다.

 

베이킹소다는 중탄산소다(나트륨), 탄산 수소(나트륨), 중조, 식소다 등 다양하게 불리고 있으며 빵이나 과자를 제조할 때 제품을 팽창하고 맛을 연하게 하여 소화가 잘 되도록 하는 식품첨가물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또한 약염기성으로 과탄산소다 대비 세척력과 표백 기능은 떨어지지만 순하고 안전한 천연 세제로 맨손으로도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주로 주방용품 세척이나 탈취제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베이킹소다는 식품첨가물용과 세제용이 따로 있으며 베이킹소다의 성분은 탄산수소나트륨이 100%로 식용과 세제용 모두 성분은 동일합니다. 하지만 세제용 베이킹소다의 경우 제조공정에서 식품 제조에 필요한 위생적인 환경을 갖추지 않았기 때문에 식용의 경우에는 식품으로 제조되고 허가받은 식용 베이킹소다를 사용하면 됩니다.

 

베이킹소다는 알칼리성으로 지방산을 잘 분해할 수 있기 때문에 고기를 먹고 난 기름진 프라이팬에 베이킹소다를 뿌리고 나서 물과 세제를 이용해서 닦아주게 된다면 기름진 프라이팬을 완벽하게 설거지가 가능합니다. 또한 베이킹소다는 물의 PH 균형을 맞추는 것도 도움이 되어 빨래를 할 때 세제와 함께 베이킹소다 1/2컵을 넣어주게 된다면 옷을 더 깨끗하고 하얗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흡착력이 강한 특성이 있어서 과일이나 야채 겉면에 잔류한 농약을 베이킹소다가 흡수하여 물과 함께 떨어져 나가기 때문에 과일이나 채소를 씻을 때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청소를 할 때에는 하수구 청소, 냄새제거 등 다양한 방면에서 사용이 가능하지만 금속이나 대리석에 사용하면 부식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며 산성세제와의 혼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연산

 

구연산은 산성이 강하기 때문에 살균효과가 있어서 친환경 살균제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 사용 방법
1. 섬유유연제 대용으로 사용 가능
2. 욕실 물때를 청소할 때
3. 구연산수(따뜻한 물 1리터+구연산 3스푼)를 만들어서 사용하면 편리

* 주의 사항
철제품에 사용하면 부식이 될 수 있으며 면, 마, 모시, 레이온 섬유는 녹을 수 있어서 사용을 피하는 게 좋습니다.

 

구연산은 주로 음식이나 음료의 향신제나 보존제로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우리가 먹고 있는 레몬이나 귤 등에서 발견되는 유기산입니다. 살균효과가 있어서 청소할 때 활용하기 매우 좋은 친환경 살균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연산은 산성이 강해서 염기성 세제 중화 기능이 있기 때문에 과탄산소다와 마찬가지로 따뜻한 물에 녹여서 사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산성을 띄고 있기 때문에 손이 상할 수 있기 때문에 고무장갑을 끼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연산은 빨래를 할 때 사용하면 세제 찌꺼기를 중화시켜서 빨래를 부드럽게 하고 냄새균도 죽여서 빨래 냄새 제거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섬유유연제 대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염기성 오염인 물때를 제거하는 데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구연산수를 만들어서 정기적으로 청소를 할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구연산수는 따뜻한 물 1리터에 구연산 3스푼을 넣고 잘 섞어주면 되며 욕실 거울이나 샤워기 호스 등의 물때가 있는 곳에 구연산수를 뿌려주면 쉽고 빠르게 청소가 가능합니다. 구연산수는 상온에서 2주 정도 보관하면서 사용이 가능하며 냉장 보관을 할 때에는 최대 1개월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구연산을 사용할 때 주의사항으로는 산성이 강해서 철제품에 사용하게 된다면 부식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면, 마, 모시, 레이온 섬유에 사용하면 녹을 수 있기 때문에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락스 청소할 때 뜨거운 물 절대 사용 금지 이유와 올바른 사용 방법

싱크대 물때 악취까지 제거하는 청소 방법 청소시 주의사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