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 건강 정보

금연 후에 나타나는 가래 기침 증상의 원인과 해결 방법

by 레오구르미 2024. 2. 2.

매년 새해가 되면서 많은 분들이 금연을 결심하고 각종 방법을 동원하여 금연을 1개월 이상 이어가고 있을 때 발생하는 가래와 기침 증상으로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금연 후에 가래가 나오고 목이 간지럽거나 기침이 나오는 증상은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너무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금연 후에 나타나는 가래 기침 증상의 원인과 해결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금연 후에 가래 기침 증상의 원인

담배에는 다양한 화학 물질들이 들어 있기 때문에 오랫동안 흡연을 하게 된다면 우리의 건강은 점차 악화되면서 특히 폐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금연을 시작하면 니코틴, 타르, 이산화탄소 등의 주요 물질 공급이 중단되면서 폐는 점차적으로 회복을 시작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평상시 흡연을 하면 폐 내부의 공기 청정기 역할을 하는 폐 섬모의 기능이 저하되고 심각한 경우에는 기능이 손상될 수도 있습니다. 결국 폐 섬모가 제 기능을 못하면서 몸으로 들어오는 유해물질을 제거하지 못하게 됩니다. 하지만 금연을 시작하면서 폐 내의 유해물질 공급이 중단되고 폐 섬모의 기능이 점차적으로 회복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폐는 내부에 쌓여 있었던 유해물질을 외부로 배출시키면서 이로 인해서 가래와 잔기침이 발생하게 됩니다. 금연 후에 가래는 짧게는 2주 정도, 길게는 2~3달 까지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금연 후에 가래 기침 증상 해결 방법

차가운 음료를 드시는 것보다는 따뜻한 녹차를 주기적으로 마신다면 가래가 쌓이는 것을 어느 정도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너무 뜨겁게 마시는 것은 좋지 않으며 반드시 녹차가 아니더라도 미지근한 물을 꾸준하게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침이 나올 것 같은 순간에 따뜻한 물을 마시면 가래를 내려보내고 기침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계속적으로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500ml의 생수를 가지고 다니면서 하루에 약 2병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1L의 물을 섭취하게 된다면 가래 외에도 몸에 이로운 영향을 주며 생수를 마시는 것이 싫다면 다양한 티백 제품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금연 후에 발생할 수 있는 폐암 증상

금연 후에 가래나 기침이 나오는 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평상시와 다르게 몸이 이상하게 느껴진다면 폐암 초기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병원을 방문하여 검진을 받고 나서 정확한 진단이 나와야 확인이 하지만 금연 후에 자연스럽게 찾아오는 것이 기침이지만 폐암 증상의 가장 흔한 것은 기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폐암 환자의 절반 이상이 침이나 가래 외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기 때문에 초기에 발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기침 외에도 숨을 쉬기 힘들거나 가슴 통증, 피가 섞인 가래, 목소리가 급격하게 쉬었다고 판단이 된다면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특히 55세 이상이면서 하루에 담배 한 갑 이상을 흡연하는 경우라면 흉부 촬영 CT를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기침의 원인은 금연, 감기, 건조증, 후비루 등 다양하지만 오래 지속이 된다는 것은 위험한 신호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또한 기침이나 가래가 3개월 이상 지속이 된다면 병원의 전문의에게 검진을 받는 것을 권합니다.


금연 후에 나타나는 가래 기침의 증상은 자연스러운 증상이지만 몸이 평상시와 다르거나 3개월 이상 지속이 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금연 후에 나타나는 가래 기침 증상의 원인과 해결 방법을 알려 드렸습니다.

 

새해 다짐 금연 하기 - 건강보험공단 금연치료 지원사업

치아 발치 후 음주, 흡연 얼마나 참아야 할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