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완견 정보

강아지 무료 분양 방법과 주의사항 및 입양시 꼭 알아야 할 것

by 레오구르미 2023. 11. 28.

최근에는 유기 동물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보호소에서 입양하는 경우도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가정에서 많은 고민 끝에 강아지를 키우기로 결정을 했다면 어디서 입양할지 고민을 하게 되며 강아지 분양 혹은 안락사 없는 유기 동물 보호소라고 하면서 강아지를 판매하는 경우가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강아지 무료 분양 방법과 주의사항 및 입양 시 꼭 알아야 할 것을 알려 드립니다.

 

 

강아지 무료 분양 시 주의사항

최근에는 강아지 무료 분양이나 안락사가 없는 유기 동물 보호소라고 하면서 거짓 홍보를 하는 신종 펫샵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잘못된 업체에서 강아지를 입양하는 경우에는 입양 비용은 없지만 생각하지 못한 높은 책임비를 요구하거나 강아지 용품을 구매하도록 유도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직접 보호소에 방문을 하면 유기견은 모두 입양이 되었다고 하면서 새끼 강아지 입양을 유도하는 경우도 발생을 하고 있습니다.

 

불법업체들은 파양 된 반려동물의 보호자를 찾아주고 입양 가지 전까지 강아지를 보호해 준다고 하면서 홍보를 하기도 하지만 파양 된 강아지의 재입양 시 강아지의 행방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번식업장으로 보내는 경우도 많다고 알려져 있으며 반려동물에 대한 책임감을 가볍게 만들 수 있다는 우려사항도 발생하게 됩니다.

 

해당 업체가 동물판매업(동물판매허가번호)으로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며 유기견 입양을 하려는 경우에는 동물보호관리시스템에서 조회가 가능한 유기견 공고 번호가 있는지 체크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강아지 무료 분양 방법

1. 재산상 이익이 없는 가정견으로 입양

강아지 무료 분양을 받으려는 경우에는 가정견 입양을 고민해 볼 수 있으며 이때에는 금전이 오가면 불법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2018년부터 가정견 입양을 가장한 불법 동물판매업을 제한하기 위해서 유료로 분양을 하려면 동물판매업으로 등록을 하도록 법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가정견 분양 시 돈을 받는 것은 불법이 되어있기 때문에 가정견을 입양하려고 한다면 재산상 이익이 없는 무료 분양인지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2. 유기동물 보호소에서 유기견으로 입양

유기동물 보호소에서 유기견을 입양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물판매업으로 등록된 불법 유기동물 보호소를 피하려면 동물보호관리시스템이나 포인핸드 앱을 이용하거나 지자체가 지정한 유기동물 보호소를 직접 방문하여 입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지자체에서 지정한 유기동물 보호소에서 유기견을 입양한 경우에는 보험, 미용, 중성화 등 여려가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 입양 시 꼭 알아야 할 것

가정에서 강아지를 키우려고 한다면 행복한 일도 많지만 그에 따른 큰 책임감이 필요하다는 것을 꼭 알아야 합니다. 또한 강아지를 한 번 데려오면 10~20년간 함께 하는 생활인 만큼 강아지를 키울 준비가 되어 있는지 계속적으로 점검하고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1. 강아지와 함께 하는 시간이 충분한지

강아지가 혼자 있어도 무리가 없는 시간은 성견 기준에 하루에 4~6시간 정도라고 합니다. 혼자 두는 시간이 길어지게 된다면 강아지가 스트레스를 받고 분리 불안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강아지를 키우게 된다면 매일 시간을 내서 함께 산책하면서 놀아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강아지의 활동량에 따라서 짧으면 30분에서 길면 2~3시간 까지도 시간을 내는 것이 필요합니다. 강아지 입양을 생각하고 있다면 가족이 강아지와 함께 할 시간이 충분하게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경제적으로 준비가 되어 있는지

강아지를 키우게 된다면 사료, 간식, 장난감 등 여러 가지 물건들이 필요하게 되며 반려동물의 양육비는 월평균 13만 원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강아지가 아프게 된다면 치료, 수술,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훨씬 더 많은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강아지를 책임질 수 있을 정도의 경제력이 있는 것도 중요합니다.

 

3. 강아지에 대한 꾸준한 공부도 필요

강아지를 키우기 전에 강아지에 대해서 미리 공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강아지를 입양해서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면 우울증을 겪게 된다거나 문제 행동들을 하고 보호자에 대한 신뢰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아지가 어떤 습성들을 가지고 있는지 어떻게 훈련을 하는지와 어떤 음식을 먹으면 안 되는지 등의 공부를 꾸준하게 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주위에서 강아지를 키운다고 해서 무작정 키우게 된다면 보호자나 강아지에게도 힘들고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정에서 강아지를 키우려고 한다면 행복한 일도 많지만 그에 따른 큰 책임감이 필요하다는 것을 꼭 알아야 합니다. 강아지 무료 분양 방법과 주의사항 및 입양 시 꼭 알아야 할 것을 알려 드렸습니다.

 

강아지 양치의 중요성과 양치질 주기 및 칫솔 선택 추천

강아지 건사료와 습식사료에 따른 올바른 보관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