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 생활 정보

화장실 청소 10분만에 깨끗하게 청소하는 방법

by 레오구르미 2024. 3. 18.

하루에도 수차례 이용하는 화장실은 물때도 많이 끼고 관리를 안 하게 된다면 냄새도 많이 날 수 있어서 수시로 청소를 해야 합니다. 화장실은 신경을 써야 할 곳도 많아도 청소 방법도 개개인별로 달라서 매번 하기가 귀찮아지는 곳 중의 하나입니다. 가정에서도 전문약품 없이 화장실 청소 10분 만에 깨끗하게 청소하는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화장실 청소 방법

1. 준비물

화장실 청소에 필요한 준비물은 가정에 대부분 있는 물건으로 고무장갑, 청소솔, 수세미, 락스, 미니스퀴지, 베이킹소다, 린스, 치약, 마른걸레, 매직블록 등이 필요하며 베이킹소다는 화학적인 성분이 없는 천연세제로 물로 혼합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욕실청소뿐만 아니라 모든 장소 청소에 필요한 물품이기 때문에 없으시다면 구비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2. 청소 순서

청소를 진행할 때에는 두 번 손이 가지 않고 위생적으로 청소하기 위해서 순서가 매우 중요하며 보통 천장 - 벽 - 수전, 욕조, 변기, 세면대 - 바닥 순서로 청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천장 청소

천장 청소는 걸레를 이용하여 전체적으로 한 번 닦아주고 오염이 뭉쳐있는 부분은 세제물을 묻힌 수세미나 매직블록을 이용하여 제거하면 됩니다. 제거를 할 때에는 오염 강도에 따라서 매직블록 - 수세미 - 헤라 순서로 시도하면 좋으며 마지막으로 마른걸레를 이용하여 물기를 제거해 주시면 됩니다.

 

4. 벽 청소

벽 청소를 하기 전에 뜨거운 물을 전체 벽에 충분히 뿌려주시면 청소하기가 수월해지며 벽면의 타일은 청소업체의 경우 전문약품과 밀대와 장수세미를 사용하게 됩니다. 가정에서는 불편하고 힘들기는 하더라도 세제물을 묻힌 손수세미로 문질러서 청소를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일 사이의 물 때와 곰팡이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락스나 베이킹소다와 물을 1:1로 섞어 뿌린 후에 청소솔이나 칫솔로 벗겨내면 쉽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5. 욕조와 세면대 청소

욕조와 세면대 청소는 수세미를 사용할 경우 상처가 남을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매직블록을 이용해서 오염을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용하지 않는 칫솔에 치약을 묻혀서 세면대를 청소하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일반 화학세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치약 속 연마제 성분으로 쉽게 깨끗하게 청소가 가능합니다.

 

세면대의 물때와 얼룩제거를 할 때에는 시중에 판매하는 물때제거제나 식초를 섞은 물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식초는 물때나 오염을 제거하고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으며 강한 탈취효과도 있어서 상쾌한 화장실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산성물질이 있어서 대리석이나 알루미늄 등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실 거울은 슬라이딩 도어를 사용하면 면적이 꽤 넓기 때문에 부드러운 천에 린스를 묻혀서 닦아주면 얼룩제거와 동시에 김서림 방지에도 도움을 주게 됩니다. 사방으로 물이 튀는 샤워부스도 린스로 닦아주게 된다면 깨끗함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사용하지 않거나 유통기한이 지난 린스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6. 변기 청소

변기는 베이킹소다를 혼합한 세제를 뿌린 뒤에 5분 이상 기다렸다가 솔과 스펀지 등을 사용해서 청소하면 됩니다. 치약은 광택제, 살균제, 탈취제 등 다양한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서 치약을 활용하여 청소를 해도 좋은 방법입니다. 얼룩이나 기타 잔여물들이 묻어 있다면 식초와 물을 1:1로 섞어서 청소하면 제거가 가능하며 이후에 배수구를 청소할 때 남은 식초를 흘려보내고 뜨거운 물을 부으면 배수구에서 올라오는 악취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7. 바닥 청소

바닥 청소는 포백제나 세세를 섞은 수세미를 문질러서 문쪽에서 가장 먼 쪽부터 청소를 하며 물이 화장실 문이나 문틀 등에 튀거나 욕실 밖으로 튀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타일 사이는 청소솔이나 칫솔로 문질러서 청소를 하고 청소 후에 남아 있는 물기는 스퀴지와 마른걸레를 이용하여 모두 제거하면 됩니다.


평소에 화장실을 이용할 때에는 큰 물기는 어느 정도 닦아주는 것이 좋고 물기가 마르는 동안에는 욕실문을 열어두거나 환풍기를 켜서 습기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더워러 질 때까지 방치했다가 청소하는 것이 아닌 평소에 부분적으로 청소를 하면서 청결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실 청소 10분 만에 깨끗하게 청소하는 방법을 알려 드렸습니다.

 

비데를 청결하게 관리해야 하는 이유와 청소 방법

 

새 수건 바로 쓰지 말고 첫 세탁이 필요한 이유와 세탁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