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 생활 정보

화장실 물때와 곰팡이 제거와 사전 예방하는 방법 6가지

by 레오구르미 2024. 4. 29.

평소에 욕실은 청결하게 유지하기 가장 어려운 공간으로 자연적으로 매우 습한 공간이기 때문에 틈새마다 곰팡이가 생기기 쉽습니다. 주기적으로 몇 가지 작은 습관의 변화와 약간의 노력만으로 석회질이나 곰팡이가 없는 화장실 유지가 가능합니다. 화장실 물 때와 곰팡이 제거와 사전 예방하는 방법 6가지를 알려 드립니다.

 

 

1. 사용 후에 즉시 닦아 내기

 

욕실에서 샤워를 마치고 나면 즉시 물기를 최대한 많이 제거하기 위해서 꼼꼼하게 닦아내야 합니다. 물기를 제거하는 스퀴지를 이용하여 벽면을 위에서 아래로 물을 쓸어내듯 닦아내고 비누와 샴푸를 보관하는 선반들도 같이 닦아주면 됩니다. 이후에 마른 수건으로 벽, 문, 바닥에 남아있는 물기들을 닦아주고 바닥에 물 웅덩이가 남지 않도록 해주시면 좋습니다.

 

2. 방 환기

 

샤워 후에 물기가 말랐더라도 실내에는 여전히 습기가 많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고 샤워가 끝나면 문과 창문을 열어서 효과적으로 환기가 되도록 해야 합니다. 대기에 남아있는 수분이 방출되어서 곰팡이는 물론 석회질까지도 방지가 가능하며 욕실의 환풍기 팬까지도 사용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3. 사용한 수건 건조대에서 말리기

 

샤워 후에 사용한 수건을 그대로 화장실 안에 걸어두는 것이 편리해 보일 수도 있지만 젖은 수건을 제대로 말리려면 수건의 양면에 충분하게 통풍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화장실에 수건을 걸어두면 기본적으로 수건을 답답하게 만들어서 건조 속도가 느려지고 퀴퀴한 냄새까지 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한 수건은 건조대에 펼쳐서 말리고 나서 다시 사용을 하거나 세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샤워 시간 줄이기

 

샤워를 할 때마다 습한 환경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사용 후에 제대로 건조되지 않는다면 곰팡이가 생기기에 최적의 조건을 제공하게 됩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환기를 시킨다고 해도 점차 곰팡이가 생기기 때문에 샤워를 할 때 가족들이 차례로 연속해서 샤워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욕실이 젖은 상태에서 마른 상태로 자주 바뀌지 않고 한 번에 가능하기 때문에 곰팡이가 생길 가능성이 줄어들게 됩니다.

 

5. 샤워 클리너 사용하기

 

샤워를 한 후에 곰팡이 방지를 위해서 샤워 클리너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샤워가 끝나면 샤워 표면 전체에 뿌린 다음에 문지르지 말고 말리기만 하면 됩니다. 매우 빠르고 번거롭지 않은 방법으로 사용을 할 때에는 균일하게 전체적으로 분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히지만 매일 샤워 클리너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곰팡이 발생을 막을 수 없기 때문에 수시로 환기도 같이 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연수기 선택하기

 

연수기는 비싸지만 가정에서 전용 연수기를 설치하게 사용하게 된다면 물속의 칼슘과 마그네슘을 효과적으로 낮추는 동시에 나트륨을 첨가하여 발생하는 물때를 부드럽게 만들게 됩니다. 연수기를 사용하면 잔여 비눗물을 제거하는 데에도 좋기 때문에 민감한 피부로 고생하는 분들에게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화장실에서 발생하는 물 때나 곰팡이는 누구나 경험하는 고민 중의 하나로 주기적인 청소 방법과 예방법을 이용하여 문제해결이 가능합니다. 화장실 물 때와 곰팡이 제거와 사전 예방하는 방법 6가지를 알려 드렸습니다.

 

비데를 청결하게 관리해야 하는 이유와 청소 방법

 

새 수건 고르는 방법과 수건 교체 주기 및 관리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