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철만 되면 감기가 걸린 것도 아닌데 머리가 아프면서 심한 두통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이 발생하며 주로 찬바람을 맞을 때 많이 생기게 됩니다. 아이스크림이나 빙수 등과 같은 찬 것을 먹은 직후에 몇 분 정도 발생하는 두통의 원리와 같아서 의학계에서는 아이스크림 두통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추운 겨울철 두통이 생기는 주요 원인과 사전 예방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겨울철 두통이 생기는 주요 원인
1. 추위나 찬 바람이 뇌 앞쪽의 혈류를 자극하여 발생
현재까지 추위나 찬 음식이 두통을 유발하는 이유는 확실하지 않지만 의학계에서 가장 유력한 원인으로 전대뇌동맥의 급속한 확장으로 인한 혈류증가를 주요 원인이라고 합니다. 입천장과 목에 아주 차가운 음식이 지나면서 일시적으로 뇌의 혈류에 변화를 주면서 일시적으로 두통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2. 실내외 온도차이가 클 때 발생
겨울철 실외의 평균기온은 약 2도 정도이지만 난방을 하는 실내 온도는 20도를 넘게 되면서 실내외의 기온차로 인하여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사람에게 가장 적합한 실내외 온도 차이는 5~7도 사이이지만 겨울에는 실내에서는 난방을 하고 실외에서는 추운 기온으로 온도차가 약 3배 정도의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추운 곳에서 따뜻한 곳으로 이동하거나 따뜻한 곳에서 추운 곳으로 이동할 때 뇌혈관의 압력이 깨진다고 보고 있습니다.
특히 따뜻한 곳에서 추운 곳으로 이동할 때에는 이완되어 있던 뇌혈관이 갑자기 수축해서 두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반대로 추운 곳에서 따뜻한 곳으로 이동할 때에도 차가운 공기로 수축된 혈관이 정상상태로 돌아오는 과정에서 뇌의 혈류량이 급격하게 증가되어 두통이 나타나게 됩니다.
겨울철 두통과 긴장성 두통의 차이 비교
1. 겨울철 두통
겨울철 두통은 지속시간이 짧으면서 예리한 통증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으며 발생하는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입이 얼얼할 정도의 차가운 아이스크림이나 슬러시를 먹을 때 발생하게 됩니다. 두 번째로는 추운 곳에 가거나 찬 바람이 부는 곳에 있으면 발생하게 됩니다.
추위로 인해서 발생하는 두통은 예리하고 찌르는 듯한 통증이 뇌 앞쪽인 전두부에 나타나고 통증은 30초에서 60초 정도 때 최고조에 이르게 되며 5분 이상 지속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겨울철 두통은 편두통이나 긴장성 두통을 느끼는 사람의 경우 조금 더 예민하게 느낄 수는 있지만 발생하는 데 있어서 연령별 차이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2. 긴장성 두통
긴장성 두통은 지속시간이 상대적으로 길고 중년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며 가장 흔한 통증입니다. 긴장성 두통의 증상은 마치 머리를 꽉 조이는 띠를 두른 것처럼 일정하게 머리가 조여들고 긴장되어 눌리는 느낌이 들게 됩니다. 통증의 강도는 약하고 주로 늦은 오후나 저녁에 시작되어 수 분간 지속됩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서 통증이 매우 심할 때도 있으며 잠을 못 이루는 경우도 있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잠을 깰 정도로 심하지는 않습니다.
긴장성 두통이 발생하는 횟수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가끔씩 경험하고 있으며 매일이나 1주일에 2회 이상 두통을 호소하는 분도 있습니다. 주로 중년층에서 많고 남녀의 비율에는 크게 차이가 없지만 평소에 안 좋은 자세, 목 척추병, 머리와 목 근육의 긴장, 근육 속 혈관의 수축,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과 관련이 있습니다.
겨울철 두통 실외에서 예방 방법
1. 찬 공기와 찬 음식 피하기
겨울철 두통을 실외에서 예방하는 방법은 간단하며 발생 원인인 찬 기운이 혈관을 자극해 생기는 현상이기 때문에 찬 기운을 멀리하면 됩니다. 또한 이런 두통은 일시적이기 때문에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으며 평소에 자주 발생한다면 외출할 때 마스크를 착용하여 갑자기 찬 공기를 쐬는 것을 피하고 찬 음식을 먹는 것을 조심하면 됩니다.
2. 목 주변 마사지 하기
겨울철 두통의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지만 추위로 인하여 머리나 목 근육을 움츠리다 보면 혈관을 눌러서 두통이 생기게 됩니다. 목덜미가 뻣뻣하거나 어깨가 결리는 증상과 함께 두통이 오래가는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머리와 목의 힘을 빼고 느슨하게 이완시켜 주면서 부드럽게 마사지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겨울철 두통 실내 예방 방법
1. 실내 난방 온도 낮추기
겨울철 밖이 춥다고 해서 실내 온도를 높게 유지하면서 지내게 된다면 실내에서의 과도한 난방으로 인하여 혈액순환의 장애를 일으켜서 두통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온도 차가 심하게 나는 실내외를 오고 가면서 증상이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따뜻한 곳에서 추운 곳으로 이동할 때에는 뇌혈관이 갑자기 좁아지면서 혈액환을 방해하고 반대로 추운 곳에서 따뜻한 곳으로 이동할 때에는 수축한 혈관이 정상으로 돌아오는 과정에서 뇌의 혈류량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것이 원인입니다.
2 실내에서는 내복 착용과 환기 자주 하기
겨울철 실내에서는 체온 유지에 효과적인 내복을 입는 것이 두통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도 실내온도가 19도에서 내복을 입고 생활하는 것이 24도에서 내복을 입지 않고 생활하는 것과 비슷한 온열 쾌적감을 주게 됩니다. 또한 춥다고 해서 창문을 닫아놓고 있지만 춥더라도 2시간마다 10분 정도씩 실내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갑작스러운 온도변화에 뇌혈관이 유연하게 수축하고 이완될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추운 겨울철 실내에서도 내복을 착용하고 지내는 것을 추천하며 춥더라도 환기를 주기적으로 해주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추운 겨울철 두통이 생기는 주요 원인과 사전 예방 방법을 알려 드렸습니다.
'알뜰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겨울철 코와 콧속 건조할 때 적절한 관리와 예방 방법 (1) | 2024.01.05 |
---|---|
역류성 식도염 환자에게 좋은 과일과 나쁜 과일 알아보기 (0) | 2024.01.02 |
배가 더부룩하고 가스가 찼을 때 좋은 음식 추천 BEST 10 (0) | 2023.12.31 |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 유지 및 습도 조절 중요성과 유지 조절 방법 (1) | 2023.12.29 |
갑자기 방귀가 많이 나오면서 배에 가스가 차는 원인과 해결 방법 (2) | 2023.12.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