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 건강 정보

구토가 발생하는 원인과 대처 방법 및 토하고 난 후 음식 섭취 방법

by 레오구르미 2024. 1. 18.

평소에 구토가 자주 발생한다면 뇌종양이나 뇌진탕과 같은 질환이나 평형기관과 달팽이관에 이상이 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화장애로 인해서 토를 할 수 있으며 주로 스트레스, 궤양, 음식물 등으로 인해 위의 운동성이 떨어져서 음식이 역류하는 것으로 식도암이나 위암 역시 구토의 원이 됩니다. 구토가 발생하는 원인과 대처 방법 및 토하고 난 후 음식 섭취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구토가 발생하는 원인

1. 소화불량이 심한 경우 구토 발생

평상식에 더부룩한 속을 해결하기 위해서 토를 하면 일시적으로 속은 편해지기는 하지만 몸에 좋은 해결법은 아닙니다. 따라서 일부러 토하는 경우라면 상황에 따라서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2. 술 마신 후 구토 발생

술을 마신 후에 혈중알코올을 몸이 견디지 못하고 구토가 발생하는 것으로 몸에 알코올에 흡수된 후 또는 술 마신 다음날 구토를 하게 된다면 숙취해소는 물론 몸을 상하게 만들게 됩니다.

 

3. 다이어트를 위한 먹토 행동

다이어트 때문에 음식을 먹고 바로 토하는 것은 몸을 망치는 원인이 됩니다. 심하게 토하면서 위와 식도 사이의 점막이 찢어지게 되거나 피가 나면서 말로리바이스증후군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산성이 강한 위액을 토하는 과정에서 식도가 상하는 것은 물론 치아의 부식이 일어나서 구취도 생기게 됩니다.

 

 

구토를 하고 난 후에 대처 방법

구토를 하고 나면 우리 몸에서 칼륨이 빠져나가게 되며 이로 인해서 전해질이 불균형하게 됩니다. 또한 위액이 올라오고 많은 침이 분비되면서 심한 경우에는 탈수도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토를 하고 나서 구역질이 어느 정도 가라앉은 경우라면 충분한 수분 섭취를 위해서 물이나 이온음료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실차나 꿀물은 수분 섭취는 물론 영양공급에도 도움이 됩니다.

 

움직임에 의해서 전정신경자극이 일어나면 다시 토할 수도 있기 때문에 편한 자세로 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급성기에는 침대에서 수액을 맞으면서 휴식을 한다면 회복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구토를 하고 난 후에 음식 섭취 방법

구토를 하고 난 후에 속이 어느 정도 괜찮아진다면 음식은 자극적이거나 맵고 짠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부드러운 미음이나 죽을 조금씩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탄수화물은 장에 대한 자극이 적어서 염증성 장 질환이 있어도 섭취할 수 있으며 회복 상태에 따라서 서서히 일반음식을 드시면 됩니다.


구토가 반복되면서 수분이나 음식의 섭취가 어려운 경우라면 빠르게 병원을 방문해서 빠져나간 전해질용액 수액을 맞는 것이 좋습니다. 구토가 발생하는 원인과 대처 방법 및 토하고 난 후 음식 섭취 방법을 알려 드렸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차 BEST 5와 고지혈증을 쉽게 예방하는 방법

 

혈압이 떨어지면 복용하던 고혈압 약을 중단해도 될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