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 생활 정보

색다른 국내 기차 여행 꼭 타야 하는 이색 테마 열차 추천 BEST 5

by 레오구르미 2023. 9. 18.

국내에서 자동차로 인기 여행지를 많이 다녀 보았다면 한 번쯤은 기차를 타고 여행을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단순하게 KTX나 무궁화호 같은 기타를 타는 것이 아닌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는 테마 열차가 많이 있습니다. 사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의 자연환경과 더불어 지역별로 특징들을 기차 안에서 만나 볼 수 있는 색다른 국내 기차 여행으로 꼭 타야 하는 이색 테마 열차 추천 BEST 5를 알려 드립니다.

 

 

국내 기차 여행 꼭 타야 하는 이색 테마 열차 추천 BEST 5
1. 서해 금빛 열차
2. 강릉 바다 열차
3. 백두대간 협곡 열차
4. 국악 와인 열차
5. 남도 해양 열차

 

서해 금빛 열차 (용산 → 익산)
- 운행 : 월~목 운영 (용산 출발 08:31, 익산 출발 16:09)
- 정차역 : 용산 - 영등포 - 수원 - 아산 - 온양온천 - 예산 - 홍성 - 광천 - 대천 - 장항 - 군산 - 익산
- 이용요금 : 성인 편도 23,200원, 어린이 편도 13,100원, 경료 편도 17,200원

서해 금빛 열차
서해 금빛 열차

특별한 기차를 타고 색다른 객실도 체험하고 멋진 서해안의 풍경을 보면서 대천이나 군산 익산으로 여행을 떠나는 것을 추천합니다. 서해 금빛 열차는 관광 전용 열차로 서해안의 매력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군산행 기차로 세계 최초로 한옥식 온돌 마루 좌석이 있어서 유명해졌으며 일반실과 포토존, 전망 좌석, 테이블이 있는 힐링실 등으로 구분하여 운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달리는 열차 안에서 차창 밖의 풍경을 보면서 족욕까지 즐길 수 있는 족욕카페도 있습니다.

 

서해 금빛 열차의 온돌 마루는 5호차에만 있으며 총 9실 54석, 1 실당 6석으로 매우 한정적이며 객실별로 온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또한 편한 게 누워서 갈 수도 있어서 언제나 금방 매진이 되기 때문에 여행을 계획 중이시라면 일반 객실을 포함하여 한두 달 전에 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차 지역별로 가볼 만한 곳 추천

  • 홍성 : 죽도, 남당노을전망대
  • 대천 : 대천해수욕장, 대천항 수산시장
  • 군산 : 선유도, 초원사진관, 군산근대미술관, 이성당, 복성루

 

 

강릉 바다 열차 (강릉 → 삼척 해변역)
- 운행 : 주말 (강릉 출발 07:54, 삼척해변 출발 09:28), 평일 (강릉 출발 10:47, 14:41, 삼척해변 출발 12:02, 15:59)
- 정차역 : 강릉 - 정동진 - 묵호 - 동해 - 추암 - 삼척해변
- 이용 요금 : 일반실 4호차 14,000원, 특실 1, 2호차 16,000원, 가족석 3호차 (4인 기준) 52,000원, 프러포즈실 (2인 기준) 50,000원

강릉 바다 열차
강릉 바다 열차

탁 트인 바다를 바라보며 천천히 동해를 여행하고 싶다면 강릉 바다 열차를 추천하며 강릉에서 동해와 삼척까지 달리면서 동해 바다를 가장 가까이에서 즐길 수 있는 기차입니다. 개인이나 친구, 가족, 커플에 맞게 호실별로 좌석과 콘셉트가 다양하여 1~2호차는 프러포즈룸, 3호차는 가족석과 seatrain 카페, 4호차는 일반실과 포토존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잠수함 느낌으로 꾸며진 내부 공간과 디자인으로 넓은 창과 편안한 좌석이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운행 중에 내부에서 진행하는 사연 라디오도 이색적인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정차 지역별로 가볼 만한 곳 추천

  • 강릉 : 경포 아쿠아리움, 안목해변, 하슬라아트월드, 정동진해수욕장
  • 추암 : 추암 촛대바위
  • 삼척 : 삼척해수욕장, 해양레일바이크, 맹방해수욕장

 

 

백두대간 협곡 열차 (철암 → 영주)
- 운행 : 월~목 운행 (영주 출발 08:31, 철암 출발 15:53)
- 정차역 : 철암 - 승부 - 양원 - 분천 - 춘양 - 봉화 - 영주
- 이용 요금 : 영주 철암 편도 11,700원

백두대간 협곡 열차
백두대간 협곡 열차

계절별로 색다른 풍경을 자랑하는 강원도 백두대간을 마음껏 감상할 수 있는 백두대간 협곡 열차는 아기 백호라는 귀여운 이름이 돋보이고 백호 무늬와 자주색의 이국적인 디자인으로 레트로한 분위기를 자랑합니다. 열차는 철암역에서 양원역과 승부역을 지나서 분천역까지 27.7km의 구간을 왕복 운행하게 됩니다. 또한 천장을 제외한 나머지 벽이 모두 유리로 이루어져 있어서 아름다운 풍경을 제대로 볼 수 있으며 중간에 정차하는 분천역에서는 산타마을도 구경할 수 있습니다.

 

백두대간 협곡 열차는 총 3대로 이루어져 있으며 3호차는 천장에 야광으로 그려진 별과 달 모양의 그림들이 있어서 아이들이 좋아합니다. 또한 여행 중에는 승무원의 친절한 설명도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열차 내에 화장실이 없기 때문에 열차를 타기 전에 꼭 화장실을 다녀오는 것을 추천합니다.

 

 

국악 와인 열차 (서울 → 영동)

국악 와인 열차
국악 와인 열차

국악 와인 열차는 당일치기나 1박 2일 여행을 갈 때 이용을 하면 좋으며 특히 와인에 관심이 많거나 부모님 효도 선물로도 좋습니다. 서울역과 영등포역, 수원역부터 평택, 천안, 대전, 영동까지 이동하면서 국악과 와인을 즐길 수 있는 이색 테마 열차입니다. 열차는 이벤트석과 일반석으로 구분되며 이벤트석에서는 와인과 스택을 제공하면서 7080 라이브, 국악마당 등의 다양한 공연과 이벤트가 이루어집니다.

 

국악 와인 열차에서 제공하는 와인은 2인 1병이며 와인잔은 손잡이가 달린 박스 패키징을 함께 제공하고 있어서 집에 가져갈 수 있기 때문에 인기가 좋습니다. 또한 일반석은 보통 기차와 같아서 조용하게 여행을 즐길 수 있으며 단체 예약도 가능합니다.

 

정차 지역별로 가볼 만한 곳 추천

  • 영동 : 월류봉, 영동와인코리아, 영동와인터널, 포도농장, 영동포도축제

 

 

남도 해양 열차 (서울 → 여수 엑스포역)
- 정차역 : 서울 - 영등포 - 수원 - 천안 - 서대전 - 익산 - 전주 - 남원 - 곡성 - 구례구 - 순천 - 여수엑스포역

남도 해양 열차
남도 해양 열차

남도 해양 열차는 느린 여행을 꿈꾸는 분과 여수 여행이나 자전거 여행을 앞두고 천천히 기차 여행을 하고 싶으신 분에게 추천합니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서 다소 지루하게 느끼는 분들도 계시지만 사람이 많이 않아서 휴식하기에 매우 좋습니다. 또한 객실 내부 디자인은 남도 대표 이미지인 쪽빛과 동백꽃, 거북선, 학 등으로 형상화되어 있으며 각 객실마다 콘셉트가 다르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구경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남도 해양 열차는 1호차는 힐링실, 2호차는 가족실, 3호차는 다례실, 4호차는 이벤트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3호차인 다례실에서 다례체험을 진행하였으나 지금은 운영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4호차에는 자전거 거치대가 있어서 특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로 떠나는 여행이 아닌 색다른 국내 기차 여행으로 꼭 타야 하는 이색 테마 열차 추천 BEST 5를 알려 드렸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