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 생활 정보

건조기 사용할 때 옷이 서로 엉키는 것을 방지하는 7가지 방법

by 레오구르미 2023. 9. 17.

가정에서 건조기를 사용하면 젖은 빨래를 넣고 한 시간 정도면 옷이 말라서 바로 입을 수 있어서 편리하게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한 번씩 겉은 말랐지만 가운데 축축하게 젖은 빨래 뭉치를 발견하여 엉킨 빨래를 풀고 나서 다시 건조기를 돌려 시간이 증가하게 됩니다. 금방 끝날 것 같았는데 예상보다 훨씬 오래 걸리고 불필요한 에너지를 소모하기 때문에 건조기 사용할 때 옷이 서로 엉키는 것을 방지하는 7가지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건조기 사용 시 옷이 엉키는 것 방지 방법
1. 세탁물을 적게 넣어서 과부하가 걸리지 않게 합니다.
2. 세탁한 옷을 털어서 건조기에 넣습니다.
3. 세탁물을 분류하여 사용합니다.
4. 시트 엉킴 방지 도구를 사용합니다.
5. 옷에 있는 단추를 잠가 줍니다.
6. 건조기 볼을 사용합니다.
7. 세탁물을 전체적으로 흔들어 줍니다.

 

 

1. 세탁물을 적게 넣어서 과부하가 걸리지 않게 합니다.

건조기가 자유롭게 움직여야 옷이 엉킬 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세탁물을 적게 넣어서 엉키지 않게 공간이 필요합니다. 세탁물이 많아서 과부하가 걸린다면 건조 코스 내내 공기 흐림이 감소하여 빨래가 효과적으로 건조되지 않고 열이 빨래의 중심부까지 도달하지 못하기 때문에 겉면만 건조가 됩니다. 또한 드럼 내부의 회전이 적기 때문에 세탁물의 바깥쪽에도 열에 과도하게 노출되어 옷감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건조기에도 과부하는 세탁물을 건조하기 위해서 더 열심히 일을 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해야 하기 때문에 건조기에도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엉킴을 방지하고 건조기를 더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과부하를 피하고 건조기에 표시된 용량을 준수하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세탁한 옷을 털어서 건조기에 넣습니다.

세탁한 젖은 빨래를 귀찮아서 바로 건조기에 넣어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지만 이렇게 사용하신다면 빨래가 엉키어 나올 수 있다는 것을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건조기에 세탁한 옷을 넣기 전에 옷들의 엉킴을 풀고 털어내는 것이 중요하며 공기의 흐름이 옷감의 전체 표면에 더 효과적으로 도달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세탁물이 더 빨리 건조되고 세탁물에 주름이 쉽게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서 몇 분의 시간을 더 투자할 가치가 있습니다. 

 

3. 세탁물을 분류하여 사용합니다.

기본적으로 큰 빨래와 작은 빨래는 따로 구분해서 건조하고 비슷한 크기의 빨래는 함께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침대 시트, 수건, 기타 큰 품목들을 한 번에 세탁하고 작은 일상 용품들을 모아서 세탁을 한다면 향후에 발생할 수 있는 돌발 상황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건조기 안에서 옷이 서로 접촉하면서 정전기가 발생하면 옷이 서로 달라붙고 엉키거나 매듭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정전기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건조기 시트를 사용할 수 있지만 환경 친화적이지 않기 때문에 세탁하실 때 헹굼 코스에 증류식 백 식초를 1/2컵 정도 넣으면 정전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건조기를 사용할 때 합성 섬유는 정전기 문제가 가장 큰 원인이기 때문에 한 번에 같이 세탁을 했더라도 구분하여 건조하면 정전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합성 섬유는 건조대를 사용하여 건조하고 천연 섬유만 별도로 건조기를 사용하여 건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시트 엉킴 방지 도구를 사용합니다.

건조기를 사용할 때 빨래가 서로 엉키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뭉침 방지 도구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뭉침 방지 도구를 사용하면 건조과정에서 더 단단하게 감싸주기 때문에 다른 물건이 엉키거나 감싸는 가능성을 줄여주게 됩니다.

 

5. 옷에 있는 단추를 잠가 줍니다.

건조를 할 때 단추가 있는 옷들을 확인하여 단추를 잠그는 것이 건조과정에서 물건이 안으로 들어가지 않아서 건조 후에 빨래가 뭉치거나 엉키는 것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6. 건조기 볼을 사용합니다.

건조기 볼은 양모나 플라스틱, 고무로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건조기 볼을 사용하면 기본적으로 건조 과정에서 빨래를 튕기거나 흔들어서 빨래를 부드럽게 하고 분리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빨래에 볼이 튕기면서 엉킴을 방지하고 뜨거운 공기를 세탁물 전체에 더 빨리 도달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빨래가 엉키지 않으면서 건조 시간까지도 줄여주기 때문에 건조기 볼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7. 세탁물을 전체적으로 흔들어 줍니다.

건조기를 사용할 때에는 20~30분마다 한 번씩 일시 정지를 누르고 나서 세탁물들을 한 번씩 털어서 다시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한다면 빨래가 엉키지 않으면서 건조 시간까지도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건조기를 사용할 때에는 적정량의 세탁물을 털어서 넣은 후에 20~30분에 한 번씩 털어서 다시 넣어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건조기 사용할 때 옷이 서로 엉키는 것을 방지하는 7가지 방법을 알려 드렸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