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 건강 정보

소변 색깔로 보는 나의 신체 건강 파악 하기

by 레오구르미 2023. 2. 16.

소변 색깔로 보는 나의 신체 건강 파악 하기
소변 색깔로 보는 나의 신체 건강 파악 하기

많은 분들이 평소에 느끼는 피곤함이나 신체의 무기력감 등을 판단하여 현재 본인의 건강 상태를 진단하게 됩니다. 본인이 현재 느낌이 아닌 건강상태를 조금이나마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소변 색깔로 보는 나의 신체 건강 파악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립니다.

많은 분들이 소변 색깔은 노란색과 관련된 이미지를 생각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나 신체 내부에 특별한 이상이 없고 안정적인 상태인 경우에는 소변 색깔은 노란색을 보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몸속에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였거나 체내에 유입된 특정 성분이 과다할 경우에는 우리가 아는 노란색이 아닌 다른 색의 소변을 마주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분홍색이나 빨간색일 경우

소변 색깔이 분홍색이나 빨간색을 띄는 경우에는 즉시 병원을 방문해야 하는 초 응급상황으로 판단합니다. 붉은색을 띄는 이유는 피가 섞여 있을 가능성이 높은 혈뇨 증상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혈노가 나타나는 이유는 전립선이나 신장 등에 발생한 질환을 가장 먼저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배뇨계통의 암 발생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빠른 상황판단과 올바른 대처를 하기 위해서 가까운 병원을 즉시 찾아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때로는 붉은색 색소가 다량 함유된 음식을 섭취했을 경우에도 붉은색이 나타나게 되지만 음식물 섭취도 없이 붉은색을 띄는 경우에는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하여 빠르게 병원 진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갈색계열의 탁한 색일 경우

소변 색깔이 갈색이나 갈색 계열의 탁한 색깔을 띄는 경우에는 간 건강 문제를 의심해야 합니다. 간질환이 발생하였을 경우나 간세포에서 생성되는 담즙에 이상이 발생했을 경우에 갈색 계열의 색을 띄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경우에도 병원을 즉시 찾아서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로 감염이나 신장 결석 등이 생겼을 경우에도 갈색 계열의 탁한 색을 띄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검사를 함께 진행하는 것도 좋으며 이와 같은 특이 질환이 아니더라도 심한 탈수가 의심되는 상황에서도 갈색을 띌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수분 보충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진한 노란색일 경우

소변 색깔이 노란색 중에서도 색이 유독 탁한 편인 진한 노란색일 경우에는 간염 발생 가능성을 의심할 수 있어 병원 진료가 필요합니다. 또는 체내 수분 부족이나 장시간 소변을 참을 경우와 비타민 등을 섭취한 경우에도 같은 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건강 이상을 의심하는 것은 무리 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쩌다 한 두 번이 아닌 반복적으로 진한 노란색을 띄는 경우에는 빠르게 병원 검사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무색(투명한 색)일 경우

소변 색깔이 무색일 경우에는 대부분의 경우 수분의 과도한 섭취가 원인이 됩니다. 수분량을 조절하면 곧바로 개선이 되지만 무색 소변이 계속 반복되는 경우에는 신장기능 저하나 고혈압, 체내 나트륨 부족 등의 문제를 의미하는 신호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파란색이나 녹색일 경우

소변 색깔이 파란색이나 녹색일 경우 해당색을 띄는 색소가 다량 함유된 음식을 먹었을 때 나타날 수 있지만 간혹 효소계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포르피린증의 일환으로 파란색이 나타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소변 색깔은 다양한 색을 띄며 우리 몸의 건강 상태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냄새로도 확인이 가능하여 신체 건강 상태가 양호할 경우에는 냄새가 적은 편인 연한 노란색을 띄지만 체내 이상이 있다면 냄새가 심하면서 반복적으로 다른 색상의 소변이 배출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서 평소에 소변 색깔을 유심히 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