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 생활 정보

면도할 때 상처 없이 깔끔하게 면도하려면 꼭 지켜야 하는 6가지

by 레오구르미 2024. 7. 30.

면도는 매일 아침 많은 사람들이 반복하는 일상 중 하나이지만 면도를 하면서 피부에 상처를 입거나 자극을 주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면도로 인한 상처는 단순한 문제가 아니며 피부에 미세한 상처가 생기면 세균이 번식하기 쉬워져서 피부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면도할 때 상처 없이 깔끔하게 면도하러면 꼭 지켜야 하는 6가지를 알려 드립니다.

 

 

1. 수염을 따뜻한 물에 불여 주세요.

수염이 건조한 상태에서 면도를 하면 마치 철사를 자르는 것처럼 힘들고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면도하기 전 따뜻한 물에 수염을 1분 정도 불려주면 좋습니다. 수염이 부드러워지면서 면도할 때 훨씬 덜 아프고 면도날의 마모도 줄어들어 날 수명도 길어지게 됩니다.

 

 

2. 면도날을 온수에 담가주세요.

면도날도 예열이 필요하며 차가운 면도날을 사용하면 수염이 강하게 잡아당겨져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면도날을 따뜻한 물에 10초 정도 담가두면 날이 더 유연해져서 부드럽게 면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날의 절삭력이 향상되어 피부 자극도 줄어들게 됩니다.

 

 

3. 면도 전 쉐이빙젤을 사용하세요.

면도 전 비누나 클렌징폼 대신 쉐이빙젤을 사용하면 비누나 클렌징폼은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지만 쉐이빙젤은 수염 주위에 수분을 모아주어 수염을 부드럽게 만들게 됩니다. 또한 쉐이빙젤의 거품은 수염을 면도하기 좋은 각도로 세워주기 때문에 억센 수염도 쉽게 면도할 수 있게 도와주게 됩니다.

 

 

4. 윤활밴드를 사용하세요.

면도날 상단의 윤활밴드를 면도 부위에 문지르듯 사용하면 피부와 면도날 사이의 마찰을 줄여서 면도를 부드럽게 해 주게 됩니다. 특히 비타민E 성분이 함유된 윤활밴드는 면도 중 피부를 진정시켜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5. 순방향으로 시작하고 역방향으로 마무리하세요.

면도를 시작할 때는 수염이 자라는 방향으로 면도하면 좋습니다. 수염이 긴 상태에서 역방향으로 면도하면 면도날이 털을 과도하게 잡아당겨 피부에 강한 자극을 주고 아프게 됩니다. 수염이 짧아진 후에는 역방향으로 면도하면서 털을 바짝 깎아서 마무리하면 됩니다.

 

 

6. 면도날을 자주 교체하세요.

낡은 면도날은 면도 후 잔여물 등으로 인해서 오염되기 쉽고 불규칙하게 상한 날이 피부에 더 큰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면도날의 이상적인 사용 횟수는 15회로 이후에 면도날은 무뎌지고 세균이 증식하여 피부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교체 주기를 지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면도는 단순히 수염을 깎는 행위와 더불어서 피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과정입니다. 따라서 면도를 하기 전에 수염을 부드럽게 만들고 면도날을 예열하며 쉐이빙젤을 사용하고 윤활밴드를 활용하는 등 작은 습관의 변화가 큰 차이를 만들어냅니다. 면도할 때 상처 없이 깔끔하게 면도하러면 꼭 지켜야 하는 6가지를 알려 드렸습니다.

 

구간 건강을 위한 치실과 치간 칫솔 장단점과 사용 효과 비교

댓글